top of page

21회 동강국제사진제  

전국 대학 사진학과 학생 포트폴리오 리뷰

UPCOMING ARTISTS 2023      

2023.09. 08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과 동강사진마을운영위원회, 영월문화관광재단은
올해로 21회를 맞이하는 <동강국제사진제>의 새로운 단위 행사로 <전국 대학 사진학과 학생 포트폴리오 리뷰_UPCOMING ARTISTS 2023>을 기획하였습니다. 각 대학 학과 추천을 받은 사진 전공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국내 사진 전문가들의 현장 리뷰를 통해 최종 2인(순수사진1인/광고사진 1인)의 사진가를 선정하였고, 2024년 <제22회 동강국제사진제> 개막식에서 시상과 함께 개인전 개최를 지원합니다.
본 행사는 한국 사진의 미래 주인공이 될, 대학 사진전공 학생들을 지원하는 신진사진가 발굴 육성 프로그램입니다.

올해의 수상자는,


순수사진 최재혁 <자라족>_경일대학교 4학년


광고사진 전우진 <낭만적 변형>_경성대학교 4학년

 

이번 전국 대학 사진학과 학생 포트폴리오 리뷰에서 광고사진과 순수사진 -  패션, 정물, 다큐멘터리, 풍경사진 등 다양한 작업을 접할 수 있어서 인상 깊었습니다. 그 중 최종 2명을 선정하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었습니다.
경일대학교 최재혁 학생의 ‘자라족’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또래 청년들의 불안과 고민을 다큐멘터리로 사회의 구조적 문제를 담은 사진 시리즈는 도시와 인물 두 가지로 적막함과 공허함이 잘 표현되었습니다. 이성적 스토리에 더해진 무표정한 인물과 건물 사진에서 뿜어져 나온 시각언어로써의 감성은 우리의 시선을 끌기에 충분하였습니다.
경성대학교 전우진 학생의 ‘낭만적 변형’은 사진의 기본적인 특성을 갖추고 형식적 완성도에 따르는 정물의 감성적 효과가 돋보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사진 세계에서 과거 필름 시대를 회상하게 하는 오브제에 대한 심미안을 가지고 접근하여 작가가 원하는 대로 이미지를 완성해내는 집중도가 탁월하여 최종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 포트폴리오 리뷰에 참여한 작가의 작품들에서도 작가 자신의 내면적 고민, 주변 이야기, 호기심에 따르는 실험적인 작품 등 발전 가능한 주제들이 보여졌고, 작가의 작업 의도와 주제에 대한 독창성, 소재의 특별함, 작품의 완성도, 포트폴리오 구성의 균형감과 작가가 작업에 임하는 진정성 등 입체적인 부분으로 리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심사위원
 
황철환(영산대학교 교수)
류형원(패션 사진가, 메인스튜디오 실장)
김희정(동강국제사진제 수석 큐레이터)

Screen Shot 2023-09-07 at 7.19.58 PM.png
bottom of page